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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도시주의(New Urbanism)는 인간적 규모, 보행 가능한, 혼합 용도의 이웃을 만드는 원칙에 기반한 계획 및 개발 접근 방식
    공간환경시스템공학 2024. 8. 29. 11:18

    신도시주의(New Urbanism)는 인간적 규모, 보행 가능한, 혼합 용도의 이웃을 만드는 원칙에 기반한 계획 및 개발 접근 방식입니다. 20세기 후반에 교외 확산의 문제가 커지면서 나타난 신도시주의는 지역 사회, 지속 가능성, 삶의 질을 우선시하는 보다 전통적인 도시 디자인 요소로의 회귀를 옹호합니다. 이 도시 디자인 철학은 자동차 의존도를 줄이고 사회적 상호 작용을 장려하며 주거, 상업 및 레크리에이션 공간을 통합하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이 운동은 2차 세계 대전 이후 시대의 대부분을 특징짓는 자동차 중심의 도시 및 교외 개발의 지배에 대한 반응이자 역사적으로 더 활기차고 지속 가능하며 사회적으로 응집력 있는 지역 사회를 육성했던 건축 및 계획 관행을 되살리려는 시도입니다. 신도시주의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상당한 영향력을 얻었으며 전 세계의 수많은 도시 개발 프로젝트에 반영되었습니다

    출처 : whereisthenorth.com/new urbanism - principles and examples in planning and architecture

    1. 역사적 배경 

    신도시주의는 20세기 중반 도시 교외화로 인한 문제에 대응하여 생겨났습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교외 확산은 도시 개발, 특히 미국에서 지배적인 추세가 되었습니다. 자동차 중심의 계획 관행으로 인해 주거, 상업 및 산업 구역이 분리되었고, 이는 저밀도의 분산형 개발 패턴을 촉진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도시 성장은 교통 체증 증가, 사회적 고립, 환경 파괴 및 경제적 비효율성을 포함한 많은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도시 확산에 대한 반발은 1980년대에 도시 계획자, 건축가 및 정책 입안자들이 자동차가 주도하는 저밀도 교외 풍경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면서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Andrés Duany, Elizabeth Plater-Zyberk, Peter Calthorpe 등 신도시주의 운동의 창시자들은 전통적인 도시 계획의 원칙을 되살리려 했습니다. 그들의 비전은 사회적 응집력, 환경적 지속가능성, 경제적 회복력을 촉진할 수 있는 활기차고 복합적인 용도의 동네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2. 신도시주의의 핵심 원칙

    신도시주의는 도시 디자인과 개발에 대한 접근 방식을 정의하는 일련의 핵심 원칙에 근거합니다. 이러한 원칙은 지역 사회 의식을 육성하고, 지속 가능성을 증진하며, 자동차 의존도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신도시주의의 주요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행성(Walkability)

    신도시주의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보행 가능한 동네를 만드는 것입니다. 즉, 쇼핑, 식사, 업무와 같은 일상 활동이 집에서 도보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장소를 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행 가능한 커뮤니티는 보행자 활동을 장려하고 교통 체증을 줄이며 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증진합니다. 보행성을 달성하기 위해 신도시주의 개발은 일반적으로 상호 연결된 거리 네트워크, 좁은 거리, 넓은 보도 및 보행자 친화적인 공공 공간을 특징으로 합니다. 

     

      2) 혼합 용도 개발(Mixed-Use Development)

    신도시주의는 가까운 거리 내에서 다양한 토지 용도를 통합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주거, 상업 및 레크리에이션 지역을 분리하는 대신 신도시주의 동네는 이러한 기능을 단일 개발 내에서 결합합니다. 혼합 용도 개발은 보다 역동적인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사람들이 같은 지역에서 살고, 일하고, 놀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긴 통근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지역 사회 내에서 사회적 상호 작용이 향상됩니다.

     

      3) 다양한 주택 옵션(Diverse Housing Options)

    신도시주의는 단일 동네 내에 다양한 주택 유형과 가격대를 통합하여 주택 다양성을 촉진합니다. 신도시주의은 단독 주택, 타운하우스, 아파트 및 부속 주거 단위를 혼합하여 모든 연령대, 소득 수준 및 라이프스타일의 사람들을 수용하는 포괄적인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합니다. 주택 다양성에 대한 강조는 사회경제적 통합을 촉진하고 다양한 가족 구조와 삶의 단계에 맞는 주택 옵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 지속 가능성 및 환경적 책임(Sustainability and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환경적 지속 가능성은 신도시주의의 핵심 원칙입니다. 이 운동은 자연 경관을 침범하는 무질서한 개발의 필요성을 줄이는 컴팩트하고 효율적인 토지 이용을 강조합니다. 신도시주의 개발은 에너지 효율적인 건물, 녹색 인프라 및 열린 공간 보존을 통해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보행성을 증진하고 자동차 의존도를 줄임으로써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고 도시 지역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공공 공간과 시민 참여(Public Spaces and Civic Engagement)

    신도시주의는 공원, 광장, 시민 건물과 같은 고품질 공공 공간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공간은 매력적이고 기능적이며 커뮤니티의 모든 구성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공공 공간은 사회적 상호 작용과 시민 참여를 촉진하고 주민들이 커뮤니티 생활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집니다.공공 공간을 설계하는 것은 이웃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을 증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6) 전통 건축과 도시 디자인(Traditional Architecture and Urban Design)

    신도시주의는 전통적인 건축 양식과 도시 디자인 원칙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New Urbanist 개발은 모더니스트나 포스트모더니스트 미학을 수용하기보다는 역사와 시대를 초월한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건물과 공공 공간을 자주 특징으로 합니다. 전통적인 디자인 원칙을 고수함으로써,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맥락적으로 적절하며, 문화적으로 중요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7) 교통 중심 개발(TOD, Transit-Oriented Development)

    신도시주의는 보행성을 촉진하는 것 외에도, 자동차 의존도를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방법으로 교통 중심 개발(TOD)을 지원합니다. TOD는 버스나 기차역과 같은 교통 허브 주변에 혼합 용도 커뮤니티를 개발하여 주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을 포함합니다. 교통 접근성을 우선시함으로써, 보다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도시 이동 패턴을 촉진합니다.

    3. 신도시주의의 헌장

    1996년 신도시주의 의회(CNU)에서 채택한 신도시주의 헌장은 이 운동의 핵심 원칙을 설명하고 계획 및 설계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이 헌장은 지역, 이웃, 블록의 세 가지 규모로 구성됩니다. 각 규모는 도시 개발에서 연결성, 다양성,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1) 지역

    지역 규모에서 신도시주의는 자연 경관의 보존, 지역 녹지 공간의 조성, 지속 가능한 교통망의 개발을 옹호합니다. 지역 계획은 컴팩트하고 교통 중심적 성장을 촉진하고 통제되지 않는 교외 확산을 방지해야 합니다.


      2) 이웃

    이웃 규모에서 신도시주의는 보행성, 혼합 용도 개발, 다양한 주택 옵션을 강조합니다. 이웃은 사회적 상호 작용과 시민 참여를 촉진하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공공 공간과 커뮤니티 시설이 초점이 되어야 합니다.


      3) 블록과 거리

    블록과 거리 수준에서 신도시주의는 편안하고 매력적인 공공 공간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인간 규모의 디자인을 장려합니다. 거리는 자동차를 우선시하기보다는 보행자, 자전거 타는 사람, 대중 교통을 수용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4. 사례연구

    몇 가지 신도시주의 개발은 운동의 원칙을 성공적으로 구현한 것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사례입니다.

     

      1) Seaside, Florida

    1980년대 초 로버트 데이비스가 설립하고 건축가 안드레스 듀아니와 엘리자베스 플래터-지버크가 설계한 Seaside는 플로리다 걸프 해안을 따라 위치한 작고 도보로 다닐 수 있는 마을입니다. 다양한 주택 유형, 좁은 거리, 상점, 레스토랑, 커뮤니티 공간이 있는 도심이 특징입니다. Seaside의 건축 스타일은 전통적인 남부 해안 도시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개발의 레이아웃은 보행자 활동과 사회적 상호 작용을 장려합니다. Seaside의 성공은 신도시주의를 정당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전통적인 도시 디자인의 원칙이 현대 개발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2) Celebration, Florida

    월트 디즈니 컴퍼니가 개발한 마스터 플랜 커뮤니티인 Celebration은 신도시주의의 또 다른 두드러진 사례입니다. 올랜도 근처에 위치한 Celebration은 나무가 늘어선 거리, 현관, 도보로 다닐 수 있는 도심이 있는 작은 미국 마을의 매력을 불러일으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커뮤니티에는 다양한 유형의 주택과 학교, 상점, 레크리에이션 시설이 모두 서로 가까이 있습니다. Celebration은 인공성과 상업주의로 비판을 받았지만 여전히 New Urbanist 원칙이 실천된 영향력 있는 사례입니다.


      3) Stapleton, Denver

    콜로라도주 덴버에 있는 이전 Stapleton 국제공항을 대규모로 재개발한 Stapleton은 미국에서 가장 야심 찬 New Urbanist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2000년대 초에 시작된 이 개발은 폐쇄된 공항을 주거 지역, 상업 지역, 공원, 학교가 있는 혼합 용도 커뮤니티로 변모시켰습니다. Stapleton의 디자인은 보행성, 지속 가능성, 다양한 유형의 주택을 강조하며, 커뮤니티와 장소의 감각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프로젝트의 성공은 다른 도시 재개발 노력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4) Portland, Oregon

    포틀랜드는 종종 시정 수준에서 신도시주의 원칙을 수용한 도시의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됩니다. 이 도시의 스마트 성장, 교통 중심 개발, 지속 가능한 도시 계획에 대한 헌신은 이 도시를 진보적인 도시 개발의 모델로 만들었습니다. 교외 확산을 제한하는 포틀랜드의 도시 성장 경계와 광범위한 대중교통 시스템은 이 도시가 지속 가능한 도시주의의 리더라는 명성을 얻는 데 기여했습니다.

    5. 신도시주의에 대한 비판

    신도시주의는 도시 계획 및 설계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널리 칭찬을 받았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비판을 받았습니다. 신도시주의에 대한 주요 비판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저렴함(Affordability)

    신도시주의 개발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비판 중 하나는 특히 저소득 및 중산층 가구에게 있어서 엄청나게 비쌀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건축 양식, 고품질 공공 공간 및 지속 가능성 기능에 대한 강조는 건설 비용을 끌어올려 신도시주의 커뮤니티를 기존 교외 개발보다 저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비평가들은 신도시주의가 종종 부유한 구매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신사화 및 사회적 배제에 대한 우려로 이어진다고 주장합니다.


      2) 인공성(Artificiality)

    일부 비평가들은 신도시주의 개발이 특히 역사적인 마을과 동네의 미학을 재현하려고 할 때 인공적이거나 조작된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비평가들은 전통 건축과 신중하게 계획된 공공 공간에 초점을 맞추면 오래된 도시 지역의 유기적이고 자발적인 특성이 부족한 커뮤니티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일부 신도시주의 개발은 지나치게 통제되거나 "디즈니화"되어 엄격한 설계 지침과 건물 스타일 및 토지 사용 측면에서 다양성이 제한적이라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3) 규모와 적용성(Scale and Applicability)

    신도시주의에 대한 또 다른 비판은 특히 빠르게 성장하는 대도시 지역에서 대규모로 쉽게 적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신도시주의는 소규모 마을과 마스터 플랜 커뮤니티에서 성공했지만 더 복잡한 인프라와 사회적 역학이 있는 대도시에서 원칙을 구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부 비평가는 신도시주의가 소규모의 도보 가능한 동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저렴한 주택, 대중교통, 경제적 불평등과 같은 도시화의 광범위한 과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4) 자동차 의존도에 대한 제한적인 영향

    보행 가능성과 교통 중심 개발을 강조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비평가는 신도시주의가 자동차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충분히 노력하지 못했다고 주장합니다. 많은 경우, 신도시주의 개발은 여전히 ​​교외 또는 교외 외곽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동차 여행이 주요 교통 수단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은 보행자 친화적인 디자인과 대중 교통 옵션을 특징으로 할 수 있지만, 종종 지역 도로망과 고속도로에 의존하여 자동차 사용을 크게 줄이는 능력이 제한됩니다.

    5. 신도시주의의 미래

    21세기에 도시가 계속 성장하고 진화함에 따라 신도시주의는 도시 계획 및 디자인에서 여전히 관련성 있고 영향력 있는 운동입니다. 신도시주의의 원칙은 지속 가능성, 스마트 성장, 공평한 개발을 향한 더 광범위한 추세와 일치하여 현대 도시가 직면한 많은 과제를 해결하는 데 적합합니다.

     

    미래를 내다보면 신도시주의는 변화하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조건에 대응하여 계속 진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기술의 부상과 공유 경제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신도시주의가 적응해야 할 방식으로 도시 공간의 디자인과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와 환경적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점점 더 시급해짐에 따라 신도시주의가 컴팩트하고 걷기 쉽고 교통 중심적인 개발을 강조하는 것이 도시 계획의 미래에 더욱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6. 결론

    신도시주의는 도시 계획 및 디자인에 있어 상당한 변화를 나타내며, 2차 세계 대전 이후 개발의 대부분을 지배해 온 자동차 의존적 교외 확산에 대한 대안을 제공합니다. 보행성, 혼합 용도 개발, 지속 가능성 및 커뮤니티를 우선시함으로써 신도시주의은 보다 살기 좋고, 공평하며, 환경적으로 책임감 있는 도시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 운동은 경제성, 인공성 및 확장성과 관련된 문제로 비판을 받았지만, 더 나은 도시와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서 여전히 강력한 힘으로 남아 있습니다.


    신도시주의의 미래는 기술, 지속 가능성 및 사회적 형평성의 새로운 추세와 원칙을 통합하는 데 계속 중점을 둘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 세계 도시가 도시화의 과제에 맞서 싸우면서 신도시주의은 보다 활기차고 회복력 있고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을 만드는 데 귀중한 통찰력과 전략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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